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창원 후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발바닥으로 찾아오는 통증 질환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이라는 곳은 다채로운 이유로 인해 일시적인 아픔에 얼마든지 시달릴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아픔이 찾아와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오늘만, 잠깐만 버티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을 보이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이것은 잘못된 판단이 될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족저근막염 같은 질환이 존재하는 탓에 문제가 발발해 있는 일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상태를 살필 수 있도록 하셔서 문제를 파악하고 그 다음으로는 치료에 들어가 주실 것을 창원족저근막염한의원에서는 강조하며 이야기드리고 싶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사람의 신체 내부에는 눈으로 보이지 않는 다양한 구조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서도 족저근막이라는 것은 발바닥을 지지해 주고 있는 섬유띠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는데요. 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발바닥의 상태를 유지하고 안정적으로 움직이는 데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라는 것은 이러한 족저근막 쪽으로 염증이 찾아온 상태를 뜻하는 것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여러 가지 족부질환 가운데에서도 상대적으로 흔히 찾아온다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아픔이 있다면 우선적으로 의심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 상태를 살핀 후에 치료까지 같이 들어가 주시기를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노화에 의해 중장년층에게서 흔한 질환이라는 인식이 있지만, 실제로는 노화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따라서 어떤 원인들이 발병에 개입하곤 하는지 하나하나 설명을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조심해야 할 것은 운동입니다. 평상시 운동을 하던 분들께서도 갑자기 과도하게 무리를 한다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며,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분들이라면 갑자기 운동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를 일으키는 일도 있다고 이야기를 드렸습니다. 또한 그외에도 과체중, 쿠션 없이 딱딱한 신발의 착용, 평발 같은 것도 마찬가지로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고 창원족저근막염한의원은 이야기드립니다.
이렇게 찾아온 족저근막염은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다양한 이상 증후를 만들어내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하고 또 그만큼 주의하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기본적으로 겪게 될 수 있는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강한 통증이 찾아온다는 게 있는데요. 이로 인해 아침이 두려워지기도 하였습니다.
낮 시간 동안에는 통증이 다시 가라앉는 듯 보이겠지만, 시간이 흘러 밤이 되면 다시 통증이 악화가 될 것이라고 경고를 드렸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발가락을 뒤쪽으로 젖히려 하면 아파오는 증상이 있을 시에는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보셔야 하고 늦지 않게 창원족저근막염한의원으로 내원을 하여서 회복까지 도움받아 보실 것을 권유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밖에도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발바닥 중에서도 뒤꿈치에 압박이 가해질 때마다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발바닥 감각이 저하되기도 하는 식으로 계속해 피해는 늘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내원을 하시게 되면 약침요법이나 침요법, 추나요법 같은 것을 다양하게 진행해 나가면서 해당 질환의 안정적인 회복을 도움받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창원족저근막염한의원은 이야기드리오니 치료 방안에 대한 내용도 함께 참고해 주시기를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자꾸만 아파오는 발바닥의 상태가 신경이 쓰이면서도 그보다 중요한 일상생활을 영위해야 한다는 생각에 그 어떤 치료도, 관리도 하지 않는 분들이 계실 수 있는데요. 그러는 사이에 악화된 발바닥은 괴로움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외면하려 들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진행해 주시기를 바라도록 하겠습니다. 본원에서도 마찬가지로 적극적인 도움이 되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